반 건식 탈황 부대 포대 집진기는 매우 깨끗한 배출 의 응용

2016-02-03 09:35:38

作者:杨家军

요약  초강력 배출의 반 건식 탈황 시스템에서,  기존의 있는 일반 포대 집진기 이미 현재의 엄격한 배출 요구 충족 할수 없습니다, 업그레이드 개조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 문장은  포대에서 제진기의 기체 배포비율 , 상승기류 속도, 여과재 선택, 기류 분포 시스템 등 각 방면에 전면적으로 소개하였다.

키워드  초강력 배출  포대 집진기의  가스 분포도

Abstract: In the semi-dry desulphurization system , the originally conventional baghouse can no-t meet the strict emission requirements,optimization and upgrade are needed. This paper completel-yintroduce various aspects. form the filtration velocity, updraft speed, material selection,air dist-ribution of baghouse,and so on.

Keywords:clean emissions;baghouse; filtration velocity


한, 현황

국가 화력발전 연소가스"50355+53"울트라 클린 배출 의 큰 환경 요구에 대한 실현됨에 따라,  순환유화 침대 반 건식 탈황 공정는 설치면적을 절약하고  공정 부산물 건조 상태라서 쉽게 운반 처리를 할 수 있고,  투자비용 낮고, 운영 비용절감 할 수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차 오염물질이 배출이 없다라는 등 일련의 뚜렷한 우세가 있습니다은 도시 열전기 울트라 클린 배출한 최고의 선택합니다.  그후 배치된 포대집진기는 연기특성을 적응하기 위해 더욱 엄격한 분진 배출농도 요구(≤ 5mg/Nm3)를 만조하기 위해, 일반 포대 집진기에 대한 설계 업그레이드 최적화해야 합니다.

특수 설계를 통해서 만든 포대 집진기는  주로 상자,  기류 분포,  필터 시스템,  먼지제거 시스템,  가스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그 특징:① 제진 효율 높고, 특히 미세분말 및 초미세먼지(PM2.5) 에 대한 높은 포집 효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99.999% 이상 달성할수 있다, 분진 배출농도≤ 5mg/Nm3확보할 수 있습니다.  ② 적응력 강하다, 그것은 다른 연소가스 부하 적응할 수 있고 다른 유형의 과립 오염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③ 조작 탄력성 크다, 입구 기체 먼지 함량 농도 변화가 비교적으로 클 때, 제진 효율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다.

둘째, 하이퍼 순 배출의 반 건식 탈황 연소가스 의 특수성

  하이퍼 순 배출중 순환유동 층 반 건식 탈황 시스템,  이전에 일반 반 건식 탈황 시스템 안전 다른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일반 탈황 탑의 수출 먼지 농도는 일반적으로 800~ 1000mg/Nm3입니다, 하이퍼 순 배출량 에서 탈황 탑의 수출 분진 농도가 1000mg/Nm3 이상입니다, 분진 농도가 특히 크다.  탈황 탑의 수출 연소가스 온도는 매우 낮다.  오직 70℃뿐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이 온도 구간에 운행을 해야 한다., 가장 직접적인 반영은 연기가 함습량이 크고, 특히 쓰레기 소각로 연기, 함수량이 15% 에 달한다.

셋째, 하이퍼 순 배출속에 탈황 부대 집진기 특수 설계

1)가스 비율의 선택

일반 반 건식 탈황 부대  집진기 가스 비율이 비교적으로 높고,  일반적으로 0.75~ 0.80 m/min 간에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퍼 순 배출속 에서  주머니를 입구 연소가스 먼지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분진알갱이 점도, 습도가 아주 크며 포대 집진기 필터 면적이 크게 필요함, 비교적 좋은 필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미세분말 및 초미세먼지(PM2.5) 의 포집 효율을 증대 하기위하여, 필터 포면에 일정한 분진층이 덮어야한다,먼지제거 지나치게 높은 빈도를 할 수 없습니다.  시험을 거쳐, 포대 집진기 저항은: 1800~ 2000Pa제어해야 합니다, 먼지제거 빈율은 너무 과도한 빈율 때문에 디바이스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기체분포 비율 요구, 시행착오를 거쳐, 페치 값은 반드시 0.70~ 0.75 m/min 간에 있습니다.

2)기류 상승속도의 선택

포대 상자내의 기류의 상승속도는 매우 중요한 매개변수입니다.  설계 과정에서,  반드시 기류의 상승속도가 보장해야 하고 먼지 알갱이의 가라앉는 속도가 보다 작아야 됩니다,  만약 기류 상승속도가 너무 크면 포대 청소한 후의 분진이 공기 속에 있습니다.  심지어 이차 자루에 감춥니다, 필연적으로 포대 집진기에 대한 저항력이 높다고 보일 수 있습니다, 전체 먼지제거 시스템  마비상태로 됩나다.  많은 공사 사례로 보고  기체 상승속도가 제어는 0.80 m/s 이내의 때, 먼지제거 시스템 작동 상태로 있을수 있습니다.

3)여과재 의 선택

자루는 포대 집진기의 핵심부품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있습니다, 여과재 의 선택은 역시 중요하다. 석탄연소 보일러 및 쓰레기 소각로 에 대해 말하면,  PPS 는 우선 선호 여과재이고,  PPS 여과재 가격대비 매우 높고,  그 내산이 강하고, 강한 내수성, 안정성 및 조연성 좋고, 당김, 내 마찰, 항 절 성 좋다, PPS 여과재 의 단점은 항산화 성능 비교적 약하다.  쓰레기 소각로 에 대해,  쓰레기 안에 있는 산소함량 및 습도가 비교적 높고, 일반적으로 10% 와 16% 에 달하여 P84및 PTFE 기본 여과재 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우점은 항산화성이 매우 강하다.  그러나 선용에 관계없이 어떤 여과재든,  초강력 배출 의 표준 요구 도달하자면, 여과재는 반드시 극세사를 혼방하고, 표면 코팅 처리를 합니다, 방수 기름을 처리하기 전에의 여과재 무게가  630g/㎡보다 낮아서는 안된다.

4) 사전 침강실 의 설정

초 순 배출속에 탈황 탑의 출구 분진 농도가 1000mg/Nm3 이상해야 한다, 분진 농도가 매우 크다.  자루의  먼지 부하 감소하기 위해, 반드시 사전 집진장치 설정해야 하고.  집진장치 의 제진 효율 향상하기 위한, 집진장치에 대해  특별한 설계를 필요합니다.  또는 상자안에 블라인드를 설치하거나,  분진 통행 길이 연장하는 동시에,  분진은 중력의 작용하에 점차 침강합니다,  또는 상자 내에 인자형으로 베젤을 설치합니다,  기류가 소용돌이를 생깁니다,  분진 원심력이 작용을 받고,  기체랑 분리하여,  먼지 포함 기체에 큰 과립 분진 자연 침강을 발생하고 터닝 시스템 분리후에 직접  회색 말에 들어갑니다,  나머지 분진 은 터닝 시스템 작용하에 기류를 따라 상자 필터 영역에 들어갔다.  포대 집진기 설계할 때 이것은 충분히 이용가능하고,해당 용적이 확대되고,  분진은 여기에 있는 지속시간 증가하고, 사전 집진장치 의 제진 효율 향상시킵니다.

동시에, 포대의  상자 높이 향상하고,  포대 바가지 전통흡기방식을 변경하고,  포대에서 상자 흡기 방식을 최적화하고,  포대상자 극기하는 방식을 전환하고, 그러므로 연기가 포대 집진기 진입 후 여과 자루로 상승, 일정한 공간을 얻었다, 포대 먼지 바가지 안에 비등 재 비산먼지 의 이차 비산재를 피하기도 했다.이처럼 거쳐 최적화된 집진장치는, 미리 제진 효율 최대 60~ 70%.도달 할 수 있습니다.

5)덕트 시스템 균일성

초강력 배출설계의 포대 집진기,  모듈식 구조설계로 이용하고,  실내 여러 개 작은 주머니 실으로 나누어, 주머니 하우스 와 주머니 공간이 서로 독립적이고 따라서 각 룸의 입기 균일성 매우 중요합니다.포대의 집진 효과를 직접 영향을 미친다.이에 따라  CFD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플로우 필드의 균일성을 검증합니다, 다음은  덕트 시스템  전후의 연기 유체장 시뮬레이션 비교도입니다

                           

 

극기 분배 시스템의 연기 유체장

극기 분배 시스템의 연기유체장, 유동장 분석을 통하여,  덕트 분배 시스템 설정되지 않은 경우,  각 주머니 룸의 연기가 부하 불균형하고,  꼬리 근처에 있는 주머니 룸 연기가 부하 큰편이며,  이렇게 기필코  꼬리 자루 실 과부하 운행합니다,  기포비율 및 기류 상승속도가 모두 엄중한 설계 값을 초과하고, 이로 인해 실내 압력이 큽니다 너무 크고, 먼지제거 너무 자주 하고, 심지어 정상적인 먼지제거 수 없습니다.  덕트 분배 시스템 설정 후  검색, 개별 파우치 룸 연기가 부하보다 뚜렷한 변화가 생겼다, 연기도 아주 균일 하게 됩니다, 먼지제거 시스템에 대한 유력한 보장을 제공하였다.

6)배모양 회색 말의 설계

초강력 배출속에서, 흡수탑 침대 레벨 압력차이가 크기 때문에,포대의 먼지 말 반드시 충분히 순환할 수 있는 먼지량을 있어야 됩니다.흡수탑 회 순환 시스템 구축 사항을 충족합니다.  이때 포대 먼지말  큰선형 말을 설정 가능합니다,  말 하단에  공기 홈을 설정하고, 공기는 비스듬히 그루브의  각도 10°이내로 설정해야 된다,이렇게 하면 회색 말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회색 기계고장도 줄어들었다.

7)바이패스 시스템의 취소

常일반 포대 집진기 포통 내설치 우회를  설정합니다, 보일러가 폭발할 때, 연기의 길이 전환하고 포대를 보호합니다.그러나 하이퍼 순 배출 시스템에서,  포대 집진기의 우회 밀봉성 가장 중요합니다,  가동 할때,  밀봉성이 좋지않으면 , 원 연소가스 쉽게 유출하고, 순 배출가스 농도가 영향가 큽니다, 이로인해 연진 배출농도가 기준치보다 높고 밸브는 제로 유지히기가 어렵다.  동시에,  환경보호국에서는 탈황 및 제진 시스템  어떠한 우회 시스템을 설정하면 안 된다라는 규정을 정해집니다,  이로인한 초순 배출 시스템에서 내장 바이패스 시스템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누수 가능성을 막아야 한다

네, 결론

슈퍼 순 배출량의 반 건식 탈황 시스템에서,  부대의 집진기는 중요한 역할을 부담한다,  기존의 일반 포대 집진기에 최적화하고 업그레이드 개조해야만이, 현재의 엄격한 분진 배출기준을 충족 할수있다.  서둘러 공기질 개선 및 연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상황에서, 매우 좋은 보급 의의가 있다.

 

 

 

참고 문헌

[1] 刘学军 高浓度布袋除尘器在内回流循环流化床烟气脱硫系统上的应用 热力发电 2007(12):53-55

[2]罗维秋 脱硫专用布袋除尘器的应用与设计 化学工程与装备2009:7:79-83

 

XML 地图
Baidu
sog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