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MW 호기 탈황 증압 송풍기 차동 보호 실수수동 분석

2016-02-03 10:01:46

作者:郭学锋

요약: 증압 송풍기 화력발전소 탈황 영역을 중요한 장치로써, 이차 회로중 일부 문제를  존재합니다, 차동 보호 잘못 움직을 초래합니다.검사 변성기 로 인해 한계 오차(10%) 매우 많고 문장은 잘못 대해 수동으로 이유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새로운 해결방법을 제시하였다.설계 조정사원을  참고합니다.

키워드: 증압 송풍기, 차동 보호, 실수로 수동 분석, 해결방법

서문

 화능 그룹 어느 발전소 탈황 섬# 2호 기계 증압 송풍기는2700KW입니다, 전압 6KV, 차동 보호 변성기 매개변수 400/5  5P20  30VA.  시운용 기간,  탈황 증압 송풍기 차동 보호는 시작 전류를 피할수없다,  잘못된 설정치 도 무효합니다, 보호 기기 자체의 디버깅에 대한 품질 및 이차 회로, 접선 및 차동 극성 정확성을 검사해서 확인합니다.  증압 송풍기 보호 기기는6kV 캐비닛에 설치합니다,  중성점 케이블은  긴 편이고 약 250 m, 저항 2.3옴, 부하는 CT 의 이차 권선 용량을 초과합니다, 이로인해 전류값 오차 크고, 차동 보호 오동작 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이다.

1 문제연구 및 테스트 분석의 문제를 존재합니다

1.1 CT 의 이차 권선 과부하의 결정
  증압 송풍기 시작 프로세스 중, 록파 그래픽은 그림 1--1
                            그림 1--1

  전류 그래프에서 볼수 있듯이,  시작 과정에서,  중성점 측면 A상 와 C상, 전류 왜곡하면, 측면 중성점A상C 상 감응기 이차 코일 로드가 너무 크고, 감응기 포화를 초래합니다, 전류 파형 이지러짐 일으켰다.

1.2CT 의 이차 권선 용량 계산
CT 이차 권선 용량의 선택과 변화 정확 값랑 관련이 있다.DL/T866따라 "전류 변성기 및 전압 변압기 선택 및 계산 지침"에서  P 류 전류 변압기 성능 검산:

 1. 전류 변류기 의 정격 정확 값을 일회 전류 Ipal 보호고장 전류 보다 커야 합니다.  증압 송풍기 정격 전류 306A, 시작 전류 배수가 6.5배이다.    (306× 6.5)/20=99. 5A, 100A 선택이 방법 결과를 보면, 설계는400/5의 변성기를  사용하고 요구사항을 충족합니다.  그러나 이 공사는 중성점 측면 변성기 거리는 스위치를 캐비닛이랑 멀리에 있습니다, 이차 정격 전류가 5A 있다.  따라서,이차 극한 전력 정격에 따라 정확하게 검산합니다

  2정격 이차 극한 전동식 검산

  AA) P 형 전동 변류기 의 정격 이차 극한 전력(Es1)

   Es1=Kalf×Isn×Rct+Rbn=20×5×4.1+1.2=530V

   식중: Kalf-- 정확 한계 계수, 20배를 선택합니다.

     Isn-- 정격 이차 전류, 5A 선택합니다.

    Rct-- 전류 변성기 이차 권선 저항, 4.1 Ω

    Rbn-- 전류 변성기 이차 부하 정격, 1.2 Ω

  B)  계전기 보호기 동작 성능 검증 요구의 이차 강응 전력(Es)

    Es=K×Kpcf×Isn×Rct+Rb=20×1×5×4.1+2.3=640V

    식중: Kpcf--  보호 검증 계수, 20배를 선택하고, 정확 한계 계수랑 동일합니다.

    K- 주어진 단분간 계수, 1를 선택합니다.

    Isn-- 정격 이차 전류, 1A선택합니다.

      Rct-- 전류 변성기 이차 권선 저항, 4.1 Ω

    Rb-- 전류 변성기 실제 이차 부하, 2.3 Ω     

  C) 전류 변류기 의 정격 이차 극한 전력 패리티 보호요구에 이차 감응전동력이 더 큽니다. 즉:

    Es≥ Es1요구하였다. 그러나 계산된 결과 530V ≤640V

   그래서 선택한 변성기는 시작 전류를 피할 수 없습니다.

1.3 증압 송풍기에 대한CT 이차 연결선 증대 유효 단면 후 실측 이차 부하
  증압 송풍기에 대한CT 이차 연결선 증대 유효 단면 후 실측 이차 부하 0.77 Ω

 Es=K×Kpcf×Isn×Rct+Rb=20×1×5×4.1+0.77=487V

530V≥487V합격

 정돈한 후에,  증압 송풍기 다시 시동하고, 시작 과정에서 차동 보호 오동작 발생하지 않았다.

2CT 의 전류값 오차는 차동 보호에 대한 영향 및 해결방법

상술 계산을 통해서,  원래 이차 연결선 실측한 이차 부하 2.3 Ω 때,  전류 변성기 포화하고, 이차 전류 왜곡하며, 캐비닛 내의 전류 변성기 이차 측면 웨이브와 일치하지 않아  큰 불균형 전류를 생선되어 차동 보호 잘못 동작을 합니다.

해결방법: 이런 현상을 감안하여, 중성점 변성기 이차 전류 길기 때문에, 케이블 단면을 증대하면 경제적으로 불합리입니다. 후속 변성기 전부 이차 전류 1A 로  교체합니다.

3 결론

  증압 송풍기  중성점 케이블은  길고,  셀 단면 너무 작고,  이차 회로 연결선 저항이 크고,  변성기 이차 로드를 초과합니다,  증압 송풍기  시작된 순간에 시작 전류가 강합니다.  중성점 측면 변성기 깊이 포화됩니다, 차동 보호 회로 심각한 불균형을 야기함으로써 차동 보호 오동작 초래합니다.  현장 실정에 근거하여# 2머신은 변성기 이차 케이블 단면을 크게 만들고, 이후  변성기 이차 전류는 1A 로 모두 교체합니다.  실천이 증명하다싶이 시동 과정에서 차동 보호 오동작을 발생한적이 없다

 

XML 地图
Baidu
sog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