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질 촉매 산업 연구보고서

2016-06-21 11:51:47

우리나라 환경보호산업의 전반적으로 늦게 시작하였다.  시장은 단분간 덜 성숙하고, 총체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고 빠른 발전단계에 처해있지만 정부정책의 추진을 의존한다.  환경보호와 신에너지 개발은 보편적으로 경제발전 구조 형태의 구동력이라고 보입니다.  30년동안의 발전을 거쳐 우리나라 환경보호산업은 현재 이미 환경 설비제조, 친환경제품, 환경보전 서비스 등 분야에서 종합적인 산업이 됐다.  친환경 산업의 주요 세분 분야는 대기오염퇴치, 수질오염퇴치, 고체폐기물 정비, 에너지 종합이용 등 있다.

우리나라의 공업화, 도시화의  추진하면서 환경오염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국가 환경보호에 중시를 전례없던 높이로 상승했다.  현재 우리나라 환경보호산업의 전반적인 규모가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산업영역이 끊임없이 확장되고, 전반적 수준을 끊임없이 높여야 합니다.  환경 발전에 날로 중시하며  환경오염의 퇴치는 투자총액은 국내총생산(GDP)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있다,  그러나 서방국가와 오염퇴치 성수기 및 중국 오염퇴치 실제수요에 비하면, 환경보호 투입 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국제경험에 따라,  경제의 고속성장 시기,  우리나라 만 끊임없이 환경보호에 대한 투자함으로써 환경보호산업 GDP 의 3% 에 도달해야 오염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환경보전과 경제발전에 적응시키고.  그러므로 우리나라 환경보호산업의 미래 발전전망이 좋아 보입니다.

一、한, 위, 다운스트림 산업 현황

1.업스트림 산업 현황

위 업스트림 산업 주로 원자재공급,  해당 업계에  구매원가를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공급 시장은 충분히 경쟁력하며 제품 공급은 수요보다 크고 기존 업계의 발전은 적게 영향을 받습니다.

SCR 탈질 촉매제의 원자재는 주로 귀금속 및 금속산화물, 그중 귀금속은 주로 Pt, PD, 혈액형 및 Ag 등의 촉매제입니다, 금속산화물 에는 V2O5, Fe2O3, CrOx, MnOx, MgO 와 NiO 등이 있다.  이런 원자재 기업 형성된 컬렉션 SCR 탈질 촉매 산업  위 업스트림 산업 구성하였다.  현재  SCR 탈질 촉매제의 심층 연구에 따라, 귀금속 촉매제 곧 금속산화물 촉매제를 대체합니다.  수많은 금속산화물 촉매제에서 가장 많은 연구 및 적용은 V2O5/TiO2, 또는 V2O5-WO3/TiO2입니다, 이러한 촉매를 전통 SCR 장치에 사용됩니다 높은 촉매 활성을 가지고..  SCR 탈질 촉매 원재료 성분 에서 주로 티탄 및 바나듐 이 두가지 성분이 포함합니다.  티탄은 지각 저장량 큰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자연계에서 대부분 산화물 또는 티탄산염 형태로 존재하는 철과 공생한다.  중국은 티탄 자원매장량이 풍부한 국가 중 하나로, 매장량은 약 세계 티타늄 매장량의 48% 를 차지한다.  그중 우리나라의 티탄 철광매장량은 약 2억톤(TiO2)이고, 세계에서 첫번째로, 중국 티타늄 자원 총저장량의 98% 를 차지하고, 금홍석은  총매장량의 2% 만 차지한다.  중국의  티탄자원은 주로 품위의 적은 원생 광 위주로 소량은 높은 품위의 해변 사광입니다.  그중 티탄 철광자원 에서 원생광은 97%, 사광 3% 를 차지했다.  금홍석 자원에서 원생광과 사광 각각 86% 와 14% 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에는 티타늄 광상을 최대 140여개,  20개이상의 지역에 분포하고, 주요산지는 사천, 하북, 섬서, 감숙, 광동, 광서, 해남, 운남, 호북, 산서, 하남, 해남, 복건 등지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바나디움 자원이 극히 풍부하고 전세계 바나듐 자원 매장량 대국.이며  현재 전세계 바나듐 의 총생산량은 약 7.7만 t/a입니다, 세계 삼대 바나디움 나라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러시아입니다.  그 생산된 바나듐 량은 세계 총 지분은 각각 45.5%, 29.5% 및 22.7%,차지합니다, 기타 국가는 2.3% 만 차지한다.  풍부한 티타늄, 바나듐 자원으로 SCR 탈질 촉매 산업발전에 유력한 보장을 제공하였다.

2.하 다운스트림 산업 현황

연소가스 탈황 탈질 업계의 고객이 주로 두가지 류형으로 나뉜다, 하나는 화력발전 산업, 또 다른 하나는 비 화력발전 산업입니다.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석탄화학공업 등 산업을 포괄되고.  화력발전으로 인해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리나라 전력 수요의 주요형태입니다,  전국범위내에서 보면,  화력발전소는 설비 용량 크고, 비중 크고, 분포가 넓다라는  특점이 있다 구역분포 영역 내에서 집중 정도가 매우 높다, 일반적으로 독점을 할수있다.  따라서 화력발전소의 연소탈황 다스리는 면에서 임무가 비교적 크고, 엄격하게 요구하고, 난이도가 크다.

二、산업발전에 유리한 및 불리한 요인

1.유리한요인

(1)국가산업정책의 지원

환경보호는 전형적인 정책 지향적 산업입니다,  아주강한 정책의 구동 특성을 가지고, 친환경 산업의 성장 및 발전과 국가의 환경보호 방침, 법률, 법규 및 정책을 밀접히 련관이 있다.  18차당대회의 첫 제기는,"아름다운 중국"개념을 산출하고,  생태문명건설을 두드러진 지위에 놓고,  집권당 환경 위기 결심과 의지를 철저히 제시했습니다.  이는 환경보호산업  발전을 위해 튼튼한 정책기초를 바탕한다.

현재 우리나라 대기환경 은 매우 준엄한 상황이며,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년간"

(2)탈질 설비 제조업 시장전망

현재 탈질 발전설비 총용량은 비중은 여전히 적고,  "

(3)환경보호설비 제조업 기술수준을 부단히 향상

핵심기술은 끊임없이 돌파하고, 핵심 제조 설비의 자주적인 연구개발 촉진, 친환경 장비제조업의 수준을 끊임없이 높히게 합니다.  제품의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유효한 기업의 환경보호 비용을 절감하고, 그러므 대기 환경설비  고오염 산업의  광범위한 적용을 추진시킵니다.

2.불리한 요인

(1)경제발전이 비교적인 큰 하행압력은 직면한다, 친환경 투자 및 환경보호지출을 영향을 줍니다.  우리나라 일회용 에너지 소비구조 에서,  석탄 비중이 60% 를 초과하고,  일회용 에너지 구조에서 석탄의 주체적지위를 단기적으로 흔들기 어렵다,  그러나 현재 경제의 하행압력이 큰 상황에서,   우리나라 연해 원자력발전 건설 , 특고압 송전, 대형 수력발전, 그리고 대형풍력발전 과 태양광 등 재생가능에너지 프로젝트 해야 한다는 관점을 제출하였다.  이러한 청결에너지 미래의 화력발전에 대해 일정한 대체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탈질 설비 제조업도 불리한 영향을 줍니다.

(2)친환경 신정책 제도는 실시하고, 메커니즘, 관리면에서 아직 완벽하지 않아 친환경 프로젝트 효과가  환경효과성과 사회적효과성을 보입니다, 국가의 재정정책과 통화정책 지원 필요하며.  구체적인 환경보호 신정 제도를 실시하고 메커니즘,  관리 모드는 아직  구축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잠재시장이 유한하고, 평등경쟁 규칙의 시장 결여합니다, 이로인해 악화폐는 양화폐를 구축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탈질 촉매 산업 우수 기술 및 서비스를 시장에 적용하고, 불공평한 대우를 받는 현상이 존재합니다.

(3)자주적혁신 및 종합능력 미약

요약하자면, 우리나라 환경보호산업 혁신능력이 강하지 못하고 장비수준이 높지 않아 자주 브랜드 유명하지 않습니다.  다원화, 다차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R&D 자금경로를 부족하고;  제품 표준화, 일식화, 계열화 수준이 높지 못합니다.  자주적으로 연구개발 능력이 강하지 않고, 첨단기술 대외의존도가 높다.  하이엔드급 인재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최근부터 보면 기술은 우리나라 환경보호산업의 발전을 제약하는 중요한 병목이 됩니다.  비록 각종 기술은 이미 우리나라에서 일정한 응용규모를 실행하지만 다 응용하지 못한 아직도 높은 배출 업종의 기업이 여전히 이러한 중점 기술 적용하지 못한다.  또한, 비록 최근년간  탈황, 탈질 등 관건기술 난제해결하지만, 대기오염 제어의 기초바탕을 만들었지만.  그러나 여전히 많은 공예 기술은 우리나라가 자주적지적재산권이 없습니다,  운행에 투입 또는 시공중인 건설, 실천 검증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환경보호 기업은 전화,  도입, 국외의 성숙 환경보호기술 흡수 및 설비 및 기술공정 개발 분야에서 아직 매우 부족합니다,  날로 확대되고있는 환경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할 실력이 부족하다.   셋째, 중국 탈질 산업 시장규모

2012년후부터 시작,  화력발전 산업 변혁을 시작하고  동시에,  오염물의  해마다 증가하며,  오염물배출기준을 더욱더 엄격하고,  전력 산업 국가의 요구에따라, 석탄 오염물  포괄적인 거버넌스, 따라서 탈질 산업의 주요 수입원 은 발전소 보일러 분야입니다.

중국환경보호산업협회 탈황 탈질 위원회의 데이터를 따라, 2014년말, 국내 각 대형 발전설비 기업의 탈질 장치 설치 율이 90% 를 넘었다.  전국 발전설비 기업은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600억원이상 투입하고,  그 중화 화능 국제 전력 주식유한회사는 173억원을 투입하고, 중국 다탕 그룹은 70억원을 투입하며, 중국전력 투자 그룹은 55억원을 투입합니다.  또한, 2014년 국전 에너지절약 및 오염물배출감소 기술개조강도도 계속 강화하며, 탈질 발전설비 비중은 93.7%,차지하고 . 이산화류황, 질소산화물 배출총량을 작업을 제때에 완성하였다.  중국 전력 연합회 초보적인 통계를 보면,  2014년말까지, 연소가스 탈질 발전설비용량이 약 66억킬로와트, 전국 석탄 발전설비의 80% 를 차지한다, 2013년보다 약22개 포인트를  향상하였다, 미국보다(2011년) 30포인트를 더 높다.  (그림 참조).

친환경 자금투입면에서: 2014년, 석탄 기업은 자금을 적극 조달하여 곤난을 극복하고, 대규모 친환경 시설 개조하였다.  중국 전력 연맹 초보적으로 추산하고,   2014년만 탈황, 탈질, 제진 건설 및 개조비용은 500억원이상 초과하고, 석탄 환경보호시설 운행 비용을 위해 매년 800억원이상을 투입하였다.
1.화력발전  산업의 탈질 시장규모

2014년 정식운행에 들어가는 화력발전소 연소가스 탈질 발전설비용량이 약 2.5억킬로와트로 한다.  2014년말까지 화력발전소 연소가스 탈질 발전설비용량이 약 6.8억킬로와트 운영에 투입되었다, 전국 현역 불 력 발전설비용량 74%치지하.  SCR 공정은  질소산화물에 대해 효율적인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엄격한 배출 제한치의 화력발전업계를 적용합니다, 줄곧, 해당 기술과 관련된 공정 및 설비 건설 화력발전업계의 중시를 받고있습니다.  국내 탈질 기술 발전초기에 모두  국외의 SCR 주요 기술 및 장치를 의거하여  최근년간 우리나라 연소가스 탈질 기술 국산화 됨에 따라,  산업화, 자주적혁신 발전을 전면적으로 가속화하며, 중국  복잡하고 다양한 SCR 기술을 적응하고 이미 전체 화력발전업계에서 급속히 보급되였다.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전부 화력발전업계 SCR 탈질 발전설비용량이 3.26억 kW. 현역 발전설비용량  약 96.18%차지합니다, 전년도보다 1.65억킬로와트 증가하였다.  화력발전 연소가스 탈질 특허경영 계약체결의 발전기조용량은 1970만키로와트이며 그중 1397만킬로와트 발전기조가 프랜차이즈 모드별 운영에 들어갔다.

2.철강 업종 탈질 산업은 시장규모

2015년 1월 1일부터,  

3.시멘트 업종 탈질 산업은 시장규모가

2014년말까지, 시멘트 업종 탈질 설비설치 1350개이상의 라인을 설치됐고, 라인 총량의 80% 를 차지한다.  시멘트 공업도 우리나라의 화력발전에 이어, 자동차 이후 세번째의 큰(NOx) 배출 소스입니다.  우리나라 시멘트 산업 90% 의 기업은 탈황 규정준수 실현할수 있고, 60% 의 기업이 미세먼지 기준도달 수 있다,  10% 만의 기업은 탈질 규정준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탈질 시장 시멘트 업계에서 시장수요가 크게 보입니다.

四、산업 장벽

1.기술 장벽

친환경 퇴치 표준에 따라 갈수록 높아지고,  해당 탈질 정비 기술이 고급 방향으로 발전하고,  고온 탈질, 전체 부하 탈질, 항 고농도 이산화류황 저온 탈질, 저가 수은 탈질, 다이옥신의 촉매는  세계적인 직면해야 할 문제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새로운 진입 기업에 대한 기술장벽을 형성하였다,  오직 깊은 기술 인프라 및 엔지니어링 경험이 있는 기업의 환경보호산업 및 탈질 촉매 산업에서 살아남을 수가 있습니다.

2.자금 장벽

대기오염퇴치 장비제조 산업 특히 탈질 촉매 산업은 기술, 자금집약형 산업에 속합닌다.  해당 업계에 들어가려면 많는 자금을 투입해야 전문기술 및 장치 개발 또는 도입할 수 있습니다,  대량의 선진적인 전문화생산 장비를 구입하고,  전문 탐지 장치 및 분석 측정기구,  대면적의 높은 생산 가공공장, 프로젝트의 수주 용하고 대량의 류동자금 필요, 시장개척 및 원료의 구매 등.  또한, 다운스트림  프로젝트 고객들이 실시진도를 따라 계약대금을 지급하고 기업이 비교적 큰 자금 선불해야 생산이 들어 갈 수 있다.

3.인재를 장벽

업계에서 시장경쟁이 날로 치렬해지고,  다운스트림 산업 및 국가표준에 탈질 기술 및 공정 요구가 부단히 증고하고,  탈질 설비 생산기업은 제품의 설계,  연구개발, 생산,  애프터서비스 및 관리 등 각 단계의 모두 상응한 전문기술 과 관리 인재를 필요합니다,  특히 기술연구개발 및 혁신적인 프로젝트에서 고객 욕구를  이해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세스 솔루션 제기한것은 입찰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인재를 장벽 기업의  경쟁참여에 큰 장벽 중의 하나입니.

4.성과 장벽

우리나라의 환경보호 정책은 점차 엄격해 지고 ,  집법감독 강도를 높이고 대기오염 기업이 지은 오염원 배출 성공적으로 표준에 도달할수 있고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보장합니다,  프로젝트입찰 과정에서 흔히 자질 있고   기술이 튼튼하고 ,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하고, 평판이 좋은 회사를 선택합니다, 이런 회사는 일반적으로 풍부한 탈질 설비제조 경험 기술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 실적 두드러진 메이커 회사는  종종 입찰 성공합니다. 잠재적인 신규 진입 기업은 장벽을 형성한다.


 ( 북극성 에너지절약환경보호 넷 전재 )

 

XML 地图
Baidu
sogou